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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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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각사상연구원 대각사상 대각사상 제1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27 - 159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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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근대 한국불교의 큰 스승인 龍城禪師가 출가한 뒤 19세경에 양주 보광사 도솔암에서 오로지 대비주와 육자주를 지송하면서 수행에 전력하였으며, 大覺 이후 󰡔육자영감대명왕경󰡕과 󰡔천수경󰡕을 譯述⋅出版하였다는 사실에 착안하여, 육자대명왕진언과 천수다라니를 중심으로 용성선사의 견해에 주목하면서, 밀교에서 진언지송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 및 특성, 참선과의 연관, 진언지송에 대해 용성선사를 비롯한 한국 禪師들의 수용태도 등을 밝혀보고자 하였다. 육자진언은 5불과 금강살타, 즉 부처와 중생계를 모두 그의 상징 내용으로 삼고 있으므로 육자진언을 관상함으로써 각기 5불과 금강살타가 상징하는 법계를 성취할 수 있다. 또한 󰡔육자영감대명왕경󰡕과 󰡔천수경󰡕은 우리나라 관음신앙의 큰 바탕을 이루게 된다. 이 두 경의 공통점은 진언지송에 있으며 진언지송을 통해서 念念不昧에 이르고 일체의 망념을 쳐부수어 산란한 마음을 통일시키는 데에서 疑團과 연결점을 찾게 된다. 그러나 진언지송이 단순한 話頭參究의 전단계에 그친 것이 아니라 용성의 몇 차에 걸친 覺의 과정에서 진언수행은 전체의 수행을 뒷받침하는 바탕을 이루게 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진언지송에 대한 용성선사의 견해가 전통적인 밀교의 견해와 동일한 맥락이며, 상당히 전문적인 단계에까지 이른 것으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용성선사의 진언지송을 통해서 육자대명왕진언과 천수다라니가 과거 우리나라의 禪師들에 의해서 애호되었고, 오늘날까지 僧俗을 초월하여 널리 유행하게 되었는지를 짐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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