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87 - 10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활용수업의 수용시기에 따른 교사의 개인 및 기관의 특성을 비교하고, 그 수용시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 유아교육기관 교사 244명이며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으로는 SPSS WIN 14.0을 이용하여 카이자승 검증, t-test,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ICT 활용수업의 초기수용 다수집단의 교사와 후기수용 다수집단교사 간에 개인적 특성에서는 교사의 경력, 연수시간, ICT 활용능력, ICT 유용성 및 용이성에 대한 인식, ICT 활용에 대한 태도, 혁신수용 태도가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기관의 특성에서는 조직문화가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ICT 활용수업 수용시기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혁신수용태도, ICT 활용능력, ICT 용이성 인식으로, 혁신을 조기에 수용하고 ICT 활용능력이 높고 ICT를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인식이 높을수록 ICT를 교실수업에 수용하는 시기가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유아교사들을 위한 ICT 활용 교육 프로그램개발 및 정책수립에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