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59 - 28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육실습을 하는 과정에서 실습생과 실습지도교사가 느끼는 어려움과 교육실습의 의미를 찾아 실습생 지도 개선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 이를 위해 실습생의 저널, 실습지도교사의 저널, 실습일지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실습지도교사와 실습생 간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난 실습의 난점은 다음과 같았다. ① 충분치 못한 상호간 소통 ② 실습생들을 배려하지 못한 지도 방식 ③ 서로에게 충고하지 못함 ④ 실습생들은 부적응 유아 관리에 겪는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었다. 그러나 교육실습은 실습생과 실습지도교사에게 의미가 있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실습생에게는 ① 경험의 체득 ② 유치원 교사로서의 진로 선택을 결정하는 계기가 되었다. 실습지도교사에게는 ① 관리자의 마음이해하기 ② 자기 성장의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보다 나은 교생실습을 위한 제언을 덧붙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