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03 - 33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부모와 의사소통하는 유아교사들의 경험이 무엇이며, 그 경험이 유아교사로서의 이들의 삶에 의미하는 바를 탐구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부모와 의사소통을 하고 있는 두 명의 어린이집 교사를 면담하였다. 면담은 두 교사와 함께 8번 이루어졌으며, 연구 시작 전 1회, 자료수집 후 추가면담이 개별 교사별로 2회씩 이루어졌다. 면담전사본을 반복해서 읽으면서, 모바일 앱을 사용한 부모와의 소통에서 교사들의 유의미한 경험을 도출하여 제시하고, 그러한 경험의 의미를 탐구하였다. 그 결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부모와의 소통이 교사들에게 부모와의 신뢰감 형성에 도움이 되었고, 부모의 긍정적 반응으로 동기부여도 되었지만, 너무 잦은 연락으로 교사-부모 관계가 친구 같은 관계로 변질되기도 했고, 이로 인해 사적영역과 공적영역의 경계가 불분명해지고 퇴근 후의 업무도 늘어나게 되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교사들은 부모의 전문성을 인정하려고 노력하면서 교사-부모 관계의 의미를 재구성하고, 교사로서의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혼란을 극복하고 회복력을 갖춘 교사로 성장하려고 노력하게 되었다. 연구결과를 기초로, 교사-부모 쌍방향적 소통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모바일 앱 사용 방법과 이용 매뉴얼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부모교육을 주기적으로 실시할 것과, 교사로 하여금 부모에 대한 이해, 부모교육과 관련한 전문성을 기르도록 지원할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