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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양고전학회 동양고전연구 동양고전연구 제69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31 - 56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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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의 시작이 되는 「학이」1:1은 學을 통하여 군자에 도달하는 과정을 서술하였다면, 마무리가 되는 「요왈」20:3은 군자의 요건을 진술하는 것으로 상호 보완관계에 있는 구절이다. 이 글의 목표는 이 두 구절에 대해 다산의 주석이 지닌 의의를 古注 및 朱子의 주석과 대비를 통해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먼저 『논어』를 시작하는 장과 마치는 장에 대한 고주 및 주자의 주석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다산의 비평과 주석을 검토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하였다. 먼저 「학이」1:1장에 대해 고주는 선왕의 경업을 평생ㆍ연중ㆍ일중에서 연령-시기별로 誦讀ㆍ修習하여, 師ㆍ長ㆍ君으로 성장하는 과정에 대한 기술로 해석하였다. 그리고 주자는 여기서의 學은 자기완성의 聖學으로서 天命으로 우리에게 주어진 본성의 선을 밝혀 그 처음을 회복하는 것이며, 이 장은 자기완성(成己)에서 시작하여 남에게 미치고(及人), 그런 다음 덕을 완성(成德)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고 하였다. 이에 대해 다산은 전체적인 구조상에서는 주자의 해석에 동의하지만, 여기서 제시된 學의 개념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입장을 취하여, 주자가 미미한 것으로 간주한 어떤 대상에 관한 학(농학 등)에 대해서는 그것이 지닌 본래의 지위를 회복하려고 시도하였다. 마지막 장(不知命)의 해석에서 고주는 여기서의 命을 窮困ㆍ顯達의 天分으로 해석하였고, 주자 또한 氣의 측면으로 사생ㆍ요수ㆍ부귀ㆍ귀천의 運命이라고 해석하였다. 그런데 다산은 경전에 제시된 命은 이러한 운명의 개념에만 제한되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하늘의 명령으로 인간에게 주어진 내재적인 命(天命之謂性)의 의미를 우선적으로 제시하여 이 구절을 해석하였다. 다산은 이러한 命개념 재정립은 군자를 주체적 자각적 인간으로 재정립하는 데에 기여하였다고 하겠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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