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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硏究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77 - 9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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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고는 현 고등학교 사회 교과서에 나타난 漢字倂記의 實態와 問題點을 살펴보았다. 그리 많지 않은 誤謬와 問題點을 지니고 있어 다행스런 일이 아닐 수 없다. 오류 부분을 지적하면 다음과 같다.◎ 김정호의 “대동여지도”와 “동여도지”를 각각 “大東與地圖”와 “東與圖地”로 표기하고 있다. “大東輿地圖”와 “東輿圖地”로 표기해야 옳다. ◎ 高德山에 있는 돌로 만든 城을 “高德山石成”이라 표기하고 있다. “高德山石城”으로 표기해야 옳다.◎ “점”이라는 한자어를 “点”으로 표기하고 있다. 본 글자인 “點”으로 표기해야 옳다. 속자, 약자 등 異體字는 正字로 표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해야 한다. ◎ “공비교육”을 “共費敎育”으로 표기하고 있다. “公費敎育”으로 바꿔야 옳다.◎ “옛 것을 익혀 새로운 것을 안다”는 것을 “溫故以知新”으로 표기하고 있다. “溫故而知新”이라 표기해야 옳다. ( 교과서 Ⅸ 단원 268쪽)또한 사용된 漢字倂記를 보면 의미가 분명치 않아 학생들이 혼동을 일으킬 수 있는, 그리고 생소한 어휘들을 중심으로 절제된 방식으로 이루어졌음도 알 수 있다. 최소한의 漢字倂記가 되었다는 점이다. 많은 한자가 병기되어 있지 않은 것은 학습의 장애가 되지 않을 정도의 선에서 이루어졌다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보면 한자병기는 學習의 效率性을 강조하는 태도에서 비롯되었다고도 볼 수 있다. 하지만 너무나 절제된 방식이어서 敎授 및 學習에 대한 이해 차원에서 좀 더 배려하지 못한 점이 아쉽게 느껴지며 숙고할 부분으로 생각한다.그리고 나름대로 漢字倂記의 원칙을 틀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은 어떻게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느냐에 따라 학습자의 학습 경험의 내용과 질은 좌우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명확한 한자병기를 하여야 하는 것이다. 이에 분명한 기준을 두고 이에 맞추어 모두가 공감하는 형태로 진행되면 적정 한자의 병기가 잘 이루어져 학습의욕 및 학습의 기대효과의 상승을 유도하는 매개체가 될 것이다.다음과 같이 漢字倂記의 原則論을 제시한다.① 난해하거나 오해의 소지가 있을 경우는 병기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해야 할 것이다.② 일상생활에서 통상적으로 쓰는 네 글자로 된 어휘들은 언어생활을 위해서도 병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③ 철학적 의미를 담고 있는 어휘의 경우 병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④ 한 쪽면 내의 한자병기의 중복 표기는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지양해야 한다. ⑤ 병기된 한자가 교육용 기초한자 이외의 글자라면 이에 대한 보충이 어떠한 형태로는 이루어져야 한다.⑥ 俗字ㆍ略字ㆍ簡字 등의 異體字의 경우 正字를 원칙으로 병기가 이루어져야 한다.⑦ 漢字倂記시 동음인 경우 () 안에, 이음인 경우 [ ] 안에 삽입하여야 한다. 결론적으로 학문적 이론체계를 분명히 전달해야 하는 교과서적 의무를 다하기 위해서 교수ㆍ학습에 있어서 내용적으로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보다 쉬운 접근을 할 수 있도록 학습 동기를 유발시키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는 한자병기가 절실히 요구된다고 하겠다. 따라서 한자병기는 반드시 적정 수준에서 타당하고도 형평성 있게 이루어진다면 학생들의 지식 함양에 앞장서고 보다 원활한 언어생활 및 사회생활에 초석이 되는 지름길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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