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611 - 1,619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성인에 해당되는 대학생들의 성인애착유형을 살펴보고, 이들의 성인애착유형에 따라 자기조절학습 능력의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남녀 221명을 대상으로 성인애착유형 척도와 자기조절학습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성인애착유형 중 두려움형 애착유형이 안정형 애착유형에 비해 자기조절학습 능력에 있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조절학습 능력의 세 범주의 필수요소별로도 성인애착유형에 따른 차이를 살펴본 결과, 동기조절, 인지조절 및 행동조절에 걸쳐 두려움형 애착유형이 안정형 애착유형과 두드러진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표본 전체에서 약 27%가 두려움형 애착유형인 점을 감안할 때, 학업적 적응이 중요한 대학현장에서 이들에 대한 사전분류 및 적절한 형태의 학업문제 개선접근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또한 학업문제로 인해 중도에 탈락하는 학생들에게 있어서 학업기술 및 방법에 대한 직접적 개선보다는, 중요 타인에 대한 애착문제를 이해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 형태의 개입과정이 이들의 학습문제 개선에 보다 효과적인 접근방법일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