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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01 - 1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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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미래 경제상황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와 예상을 측정하는 소비자 심리지수와 기업의 재고자산 수준간의 관계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소비자들의 금융상황과 가계소득의 변화에 대해 예측하는 소비자 심리지수 변화와 기업의 재고자산 변화율과의 관계를 점검하고, 이러한 상관관계가 산업별, 그리고 소비자들의 소득계층별로 차이가 있는지를 심층 분석하였다. 1980년부터 2012년까지의 미국 소비자 심리지수와 14,030개 미국 기업의 재고자산 변화율을 분석한 결과, 소비자 심리지수 변화는 기업의 재고자산 변화율과는 양(+)의 상관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산업별 분석에서는 비내구재, 내구재, 제조, 소매, 장비 산업 부분에서 소비자 심리지수 변화율과 재고자산 변화율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관계를 보였으나, 화학, 의료 산업 부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그리고 소비자의 소득계층별로 분석한 결과, 소득수준이 낮은 그룹에서는 소득수준이 높은 그룹과 비교하여 소비자 심리지수 변화율과 재고자산 변화율의 양(+)의 관계가 더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소비자 심리지수가 기업의 재고자산 관리에 중요한 결정 요인이 될 수 있음을 실증분석을 통해 밝혀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기업의 의사결정자들은 급변하는 시장 상황에서 효율적인 재고 관리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소비자 심리지수를 거시경제의 지표로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를 산업별로, 소비자 소득 수준별로 차이가 있음을 보임으로서 각 기업별로 목표 고객층에 적합한 재고자산 관리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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