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13 - 23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업전략으로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사회적 책임(CSR)활동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기업 의 특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기존연구와는 차별화하여 CSR활동 측정 지표를 다양하게 활용한 바, 국내 CSR관련 논문에 가장 많이 활용된 경제정의지수(KEJI)와 함께 대한민국지속가능성지수(KSI)를 사회적 책임활 동을 가늠하는 지표로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CSR활동은 시장에서 평가하는 기업의 가치에 긍정적으로 작용하 였고 영업이익률이 높거나 업력이 길수록 기업가치를 향상시킬 가능성이 높게 나타났다. 기존 연구에서 활용 되지 않았던 KSI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에서는 KSI가 높은 기업, 영업이익률이 높거나 대주 주지분율이 높은 기업의 CSR활동이 기업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하여 KSI도 국내 가장 대표적인 KEJI와 함께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대용변수로 충분히 활용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 다. 이와 함께 KEJI와 KSI에 동시에 선정되거나 이들 지수가 모두 높은 경우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 였는데 KEJI와 KSI의 두 지표가 동시에 높은 기업의 가치가 유의하게 우수한 것이 확인되었고, 개별적인 사회 적 책임활동 지수 분석 결과에서와 유사한 일관성 있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KSI가 KEJI와 함께 사회적 책임활동 대용치로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과 함께 기업경영전략에서 사회적 책임활동의 중요성을 보 다 강건하게 지지하는 자료가 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가치 향상을 도모 하고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는데 필수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사항이라는 점을 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