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고전연구학회 韓國古典硏究 韓國古典硏究 제37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5 - 110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고전시가의 대중화를 위한 기존 문화콘텐츠의 성과를 검토하고, 다변화하는 현대인의 코드를 능동적으로 맞추기 위한 새로운 기획과 실천방향을 각 매체별로 궁구해 보고자 하였다. 먼저, 고전시가를 영화나 애니메이션ㆍ방송ㆍ게임ㆍ대중가요 등 여러 형태의 콘텐츠로 연동시키기 위한 기초 작업으로서 스토리텔링을 창작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콘텐츠 솔루션으로서의 스토리보드(story board) 제작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이어서 일반인은 물론 학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매체인 만화는 기지화(基地化)하여 통합DB로 관리하고, 콘텐츠산업 총 매출액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출판 부문에서는, 책이 지식의 창고만이 아니라 장난감이 되고 소장품이 되며 인터넷과 모바일로 들어가는 창구 역할을 하는 등, 개별 콘텐츠를 연결하는 망(網)의 중심에 서도록 하는 새로운 플랫폼(platform)이 되도록 ‘전자고전시가집(電子古典詩歌集)’을 개발할 필요도 제시하였다. 나아가 이러한 여러 매체들의 특성에 기하여 원천소스 개발에서부터, 전문 작가의 스토리텔링 창작, 전문가집단의 스토리보드 제작, 아웃소싱의 단계를 거치는 멀티소스멀티유스(MSMU) 개념을 실현할 ‘고전시가 대중화 시스템’을 제안함으로써 이 논의를 마무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