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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예술과미디어학회 예술과 미디어 예술과 미디어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9 - 3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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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화개념의 변화와 확장은 판화 개념을 새로 바라보는 것이며 이러한 인식의토대 위에서 판화는 사고를 중심으로 표현하는 것이며 동시대 미술과 함께 호흡해야 한다는 것이 본 논문의 중요한 지점이다. 무엇보다도 표현에 있어서 재현이 무엇인가는 원본성 논의의 출발점이 될 수밖에 없다. 표현방법이 다양해지는 현대미술에서 무엇을 통해서 재현을 말하고있는가는 어떤 지점에서 창작의 원본을 바라보느냐가 될 것이고 그런 의미에서복수성으로 강조되는 판화의 원본성 논의는 시물라크르(simulacre)시대에 더욱첨예한 논의일 수 밖에 없다. 원작자의 사고는 재현의 시작이요. 복제에서 오는시각물의 차이와 유사성은 현대미술에서 지속적인 과정으로 다가오는 판화적 현상이다. 동시대미술에서 판화성은 오브제로 발견되고 이러한 사물의 반복되는 양상은판화적인 프로세스로 바라볼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개념미술의 주요한전개가 판화개념에 있었고 이러한 것을 설명해 주는 반복체는 연속을 통한 개념적 미술의 축으로써 개념판화라고 제시하였다. 아울러 존재의 문제는 판화적 성찰 안에서 개진해야 되고, 그러한 맥락 속에서 판화적 관념도 새로운 시각으로존재의 문제에 접근하였다. 또한 재현을 만들어주는 복제의 과정은 판화의 주요한 용어로서 현대미술에서 중요한 축이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 논의 된다. 동시대미술에서 개념은 더욱더 중요해지고 있고 표현에 있어서도 반복되는 과정은 지속적으로 창작물에 영향을 주고 있다. 판화는 현대미술에서 중요한 지점으로서 개념을 만들어주고 형식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하나의 사고는 멀티플 오브제로서 존재하고 의미를 생산해낸다. 이러한 반복과 개념의 판화 메커니즘은관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현대미술에 동력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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