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5 - 9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기반 평생교육프로그램이 지역 장애성인의 주거조리기술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참여자는 특수학교 고등부를 졸업하고 발당장애를 가진 장애성인 세 명과 대학 교수요원 및 비교과 참여 학생이 선정되었다. 연구 환경은 대학 평생교육원 내 실습실과 가정 내 주방으로 구성되었으며, 연구 설계는 단일대상연구에 의해 대상자간 중다간헐 기초선 설계 기법이 사용되었다. 독립변인인 대학기반 평생교육프로그램은 장애성인이 일차적으로 주거조리기술의 기초학습을 제공받는 절차가 구성되었고, 이와 상호 연계하여 장애성인이 주거조리기술 시연 중심의 프로그램을 제공받는 절차가 이차적으로 구성되었다. 종속변인은 장애성인이 거주하고 있는 가정 내 주방에서 오므라이스를 직접 조리를 수행하는 것으로 정의되며, 과제분석을 통해 총 10가지의 하위 단계를 포함한다. 장애성인은 대학기반 평생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주거조리기술을 효과적으로 습득하였다. 그리고 장애성인은 중재가 마무리된 지 4주 이후 주거조리기술의 습득 효과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에 기반하여 대학기반 평생교육프로그램과 장애성인의 주거조리기술 수행 간에 상호 유관적인 기능 관계가 성립한다는 측면을 결론지을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