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한국사회복지교육 한국사회복지교육 제37권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15 - 14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복지전공 학생들의 사회복지 실무교육 프로그램이 가지는 교육의 효과성을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 실무교육 프로그램은 3개월 동안 총 42시간 분량의 14 개 특별강좌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연구방법으로는 유사실험설계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사전사후검증의 방식으로 사회복지 전공학생들의 실무능력을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N=22, Mdiff=.563)과통제집단(N=41, Mdiff=.064)에서 나타나는 실무능력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램 효과성의 지속성 여부를 분석하기 위하여 추후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사회복지 실무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사전-사후검사의 차이는 유의미하였고(t=6.485, p=.000),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 3개월 지난 시점에서도 프로그램이 효과성이 유지되는지를 살펴본 결과 사전-추후검사의차이 역시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하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3.131, p=.004). 결론에서는 본연구에서 사회복지전공 학생들의 실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보이는 사회복지 실무교육을 강화하여 사회복지전공 학생들이 현장에서 사용가능한 실무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등사회복지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