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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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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SK텔레콤 Telecommunications Review Telecommunications Review 제15권 제5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803 - 81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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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수용자 범주 구분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는 이용 행위와 소비자 특성 변수들을 기준변수로 무선인터넷 시장을 세분화하여 이질적인 욕구를 가진 다양한 소비자들을 이해하고 향후 주류시장을 형성할 잠재 다수 수용자 집단을 규명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무선인터넷 경험기간, 평균 사용시간 및 횟수와 같은 사용 행위변수, 의견선도력, 혁신성 등의 수용자 범주 구분을 위한 소비자 특성 변수를 시장 세분화의 기준 변수로 활용하였다. 또한 시장 세분화 결과를 토대로 무선 인터넷 활성화 정책 마련을 위한 시사점을 정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향후 무선인터넷 시장의 다수자 시장을 형성할 수용자 범주로 군집1과 군집4의 두 집단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이들 두 군집의 소비자욕구를 중심으로 하여 이원화된 무선인터넷 활성화 정책이 수립되어야 한다. 둘째, 혁신성과 의견선도력이 매우 높은 무선인터넷 잠재 수용층(군집1)이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이들의 무선인터넷 사용을 촉진할 뿐 아니라 무선인터넷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게 함으로써 서비스의 확산이 가속화되도록 자원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 셋째, 무선인터넷 요금인하는 군집1과 군집4의 수용확산을 가속화하는 데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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