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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143 - 1,16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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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국어성취도와 미래핵심역량 그리고 행동조절능력 간의 직·간접 관계를 분석하여 미래를 준비하는 국어교육의 방향성을 가늠해 보고자 하였다. 고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212명을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 중 미래핵심역량과 행동조절능력은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국어성취도는 2011년 6월에 실시된 전국연합학력평가의 ‘국어'의 성취도를 활용하였다. 경로분석으로 진행된 자료 분석결과 설정된 모형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형에 포함된 모든 직·간접 경로들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국어성취도에 직접 영향을 준 변인은 미래핵심역량의 인지역량(β=.19)과 행동조절능력(β=.25)이었고, 인지(β=.27), 감성(β=.08), 사회역량(β=.04)은 행동조절능력을 매개로 하여 국어성취도에 간접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통해, 미래핵심역량은 국어성취도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하였고, 국어성취도와 미래핵심역량 간의 정적 상관관계는 현행 ’국어‘ 과 교육과정이 학습자의 미래핵심역량과 관련된 교육활동을 어느 정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행동조절능력이 미래핵심역량과 국어성취도를 매개하는 변인으로 학습과정에서 주요하게 다루어야 할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국어수업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교사들에게 수업 중 학생들의 행동조절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촉진전략을 고안하여 실시하면서, 지속적으로 국어교육이 미래핵심역량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를 점검할 것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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