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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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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299 - 1,32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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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통사 텍스트 포맷팅은 시각적, 통사적 단서를 이용하여 문장을 의미단위로 보여주는 방식으로 이를 통해 텍스트를 의미단위로 끊어 듣기학습을 하는 것은 학습자들이 음성자료의 의미를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하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시각-통사 텍스트 포맷팅을 활용해서 듣기학습을 함으로써 듣기 실력 향상 뿐만 아니라 나아가서는 말하기ㆍ읽기ㆍ쓰기 학습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수업 방안을 찾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중학생 54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학생들은 4개월간 시각-통사 텍스트 포맷팅을 활용해서 듣기 연습을 시킨 후 통제집단과 결과를 비교했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수업 시간에 시각-통사 텍스트 포맷팅을 많이 활용한 집단은 시각-통사 텍스트 포맷팅을 통해 변형된 글을 보면서 의미단위로 글을 이해하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고,나아가서 독해력이 듣기능력에도 전이되어 다른 집단에 비해 듣기능력이 높게 나타났다. 2) 시각-통사 텍스트 포맷팅을 수업 시간에 단기간 활용한 후 듣기 자체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이 바뀌지는 않았다. 3) 시각-통사 텍스트 포맷팅을 수업 시간에 많이 활용한 집단일수록 ClipRead 프로그램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제언할 수 있는 바는 다음과 같다. 1) 본 연구에서는 수준별 수업의 상위 반만을 대상으로 했는데, 실제 듣기 수업에서는 상위 반 뿐 아니라 중ㆍ하위 반 대상으로 학생의 수준을 고려해서 장기간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2) 교사는 학습자의 성향과 요구를 반영해서 수업 시간에 적절히 시각-통사 텍스트 포맷팅을 활용해야 한다. 3) 학생들이 수업 시간 뿐만 아니라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때에도 이 프로그램을 활용한다면 효과가 클 것이다. 4) 학교현장에서 스마트 교실을 이용한 정보 통신기반 교육을 강조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학생들 개인의 아이패드에 ClipRead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시각-통사 텍스트 포맷팅 방식을 활용한 영어수업을 한다면 효과가 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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