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고안된 대표적인 교수기법 중의 하나인 비계설정의 효과가 학생들의 창의성을 신장시키는데 있어 성별 그리고 전공계열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현상들을 실제 교수현장에 어떻게 반영할지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비계설정 전략이 학생들의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데 있어 성별 그리고 전공계열별로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를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학생이 창의적 사고를 수행하는데 있어 문제해결을 위한 지지기반으로 제시된 비계설정은 이들의 창의성 신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생들의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데에 어느 정도 비계설정의 효과를 보이는 현상을 읽을 수는 있었으나 창의성의 하위요소에 따라 정반대의 결과를 보이기도 하였고 또 학생들의 성별에 따라 그리고 전공계열에 따라 서로 다른 분석결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이러한 분석결과를 통해 우리는 대학에서 다양한 교수전략을 교수학습활동 속에 적용하고 또 여러 가지 창의성 개발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학생들의 창의성을 신장시키고자 할 때, 성별 그리고 전공계열별 특성에 따라 차별화된 교수전략을 어떻게 적용할지에 대한 방안을 탐색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