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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81 - 21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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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장애인의 직업교육을 위한 맞춤형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구축 및 활용방안을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방법: 장애인의 직업교육훈련 관련 수요와 특수성에 따라 현행의 국가직무능력표준을 보완하기 위해 보완 대상의 구성요소(예: 능력단위, 능력단위 수준 등)를 분석한 후 관련된 선행연구의 결과를 참조하여 장애 맞춤형 국가직무능력표준을 구축하였다. 그리고 관련 선행연구로부터 현행의 장애인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전반적인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한 후 위의 분석 결과가 구축된 장애 맞춤형 국가직무능력표준과 정합성을 유지할 경우 기대되는 이점과 의의를 활용방안으로 반영하였다. 연구결과: 장애 맞춤형 국가직무능력표준은 장애인의 직업교육훈련과 관련된 제반 수요에 기반을 둠으로 인해 현행의 국가직무능력표준의 내용 및 구성체계를 보완하고자 하였으나, 기본적으로 현행 국가직무능력표준에 기반을 두었다. 이런 장애 맞춤형 국가직무능력표준은 총 6가지의 단계로 구축되었는데, 세부적으로는 (1) 기초 작업 단계, (2) 능력단위 보완 활용에 기반한 학습모듈과의 정합성 고려 단계, (3) 능력단위별 수준 설정에 기반한 경력개발경로 및 자격 설계 단계처럼 세 가지로 분류되어 구축되었다. 다음으로, 구축된 장애 맞춤형 국가직무능력표준의 활용방안으로 (1) 국가적 수준의 장애인 직업교육과정 기반 마련, (2) 취업 연계 및 경력개발 기반의 일․학습 병행제 기틀 마련, (3) 장애인 직업교육훈련 유관기관 간 통합 협업체계 강화, (4) 전문인력의 역량 재구조화 촉구, (5) 과정지향적인 평가에 기반한 자격 설계, (6) 현행 일반 국가직무능력표준 활용성 강화가 제시되었다. 논의: 두 가지의 연구 내용(장애 맞춤형 국가직무능력표준의 구축방안, 활용방안)이 기능적으로 시사하는 바를 중심으로 논의 및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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