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97 - 21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텍스트 제시 조건에 따른 지적장애성인의 읽기 속도, 읽기 대기시간 그리고 읽기 오류를 알아보기 위하여 지적장애성인 집단 15명 그리고 생활연령일치집단 15명을 대상으로 개별적인 읽기 실험을 실시하였다. 대상자들에게 제시된 읽기 텍스트의 종류는 3가지이며 각 글의 종류에 따라서 4가지의 텍스트 조건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지적장애성인 집단과 생활연령일치 집단 간 모든 조건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지적장애성인 집단 내에서는 언어연령이 증가할수록 읽기 속도, 읽기 대기시간, 읽기 오류가 감소하였다. 또한, 텍스트 제시 조건이 A4 조건일 때 그리고 음절보다 어절로 행이 구분되어 있을 때 읽기 수행이 유의하게 높았다. 글의 종류는 대체적으로 동화, 논설문, 전기문 순으로 높은 읽기 수행을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해 지적장애성인을 대상으로 읽기 지도 시 효과적인 읽기 유창성 향상 방안에 대해 제안하는 바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