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9 - 5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래에 교사가 될 사범대학교 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 기후변화 및 생물다양성에 대한 인식은 전공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 이 연구를 위해 생물교육과 118명, 수학교육과 98명, 국어교육과 71명, 사회교육과 110명으로 총 397명의 예비교사가 참여하였다. 이들은 환경의식 검사와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에 대한 인식 검사지에 대해 반응을 보이도록 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공 간 환경의식의 분산 결과, 대부분의 항목에서 예비교사들의 응답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전공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항목은 일반적인 내용이거나, 미디어 관련 내용으로 예비교사들이 교육과정에 관계없이 일상적으로 많이 접하거나, 이슈거리로 제시되는 내용들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생물교육을 전공한 예비교사들의 응답이 수학교육, 사회교육, 국어교육을 전공한 학생들에 비해 대부분의 질문에 대한 응답율이 크게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과학을 전공한 학생들과 그렇지 않은 학생들과 인식의 차이가 유의미하게 다름을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전공에 따른 기후변화 생물 다양성에 대한 인식은 대부분의 내용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다른 전공에 비해 생물교육과의 예비교사들은 기후변화와 생물 다양성에 관한 문제의 심각성을 더 깊이 있게 인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생물교육과 학생들은 기후변화 및 생물다양성 문제에 대해 개인적인 실천을 강력히 요구해야 한다는 의견에 많은 학생들이 공감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국 교육과정에 생물과 환경, 혹은 환경관련 문제를 다룰 수 있는 교과를 개설하는 것이 환경에 대한 인식,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