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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5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01 - 32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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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최근 개발된 한국어(KSL) 교육과정 진단평가 도구의 내용타당도를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어(KSL) 교육과정의 학습내용 성취기준을 평가 준거로 삼고 기능, 상황 및 주제, 텍스트 형태 등 세 가지 범주로 내용타당도 평가 기준을 설정하였다. 분석 결과 먼저 듣기 문항들에서는 기본 듣기 기능이 가장 많이 다루어졌으나 학습 한국어 영역의 고급 듣기 기능에 관한 문항은 거의 없었다. 상황 및 주제 범주에서는 모든 문항이 일상 대화 상황과 교과 수업 사용역에서 다루어졌고 텍스트 유형은 일상 대화와 설명 유형이 가장 많았으나 소수의 한정된 유형들만을 다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읽기 영역에서의 기능 범주도 내용 이해하기 기능이 가장 많았다. 반면 초중등 학생에게 필요한 낭독하기는 평가 실행에서의 한계로 인해 문항에 포함되지 않았다. 텍스트 유형 면에서는 도표, 그래프, 등 학습 한국어 관련 텍스트의 문항이 부족하였다. 진단평가 도구의 개선 방안으로는 평가 등급 단계와 한국어(KSL) 교육과정의 성취 단계의 일치성 확보, 쓰기와 말하기 평가에서 채점 신뢰도 확보, 마지막으로 성취도 평가를 위한 현 진단평가 도구 외의 별도의 평가 도구의 개발 등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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