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5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13 - 34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사관리선진화방안(교육과학기술부, 2011)󰡕에 따라 성취평가제가 학교 현장에 적용된 이래로 국어 교사의 평가 전문성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하면서 국어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여 평가 전문성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를 개발하고 Rasch 모형을 적용하여 척도를 타당화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국어 평가 문항 개발에 관한 전문성과 국어 평가 수행에 관한 전문성이라는 2개의 평가 변인으로 구성된 총 10개의 문항을 개발하고 이에 대해 전국에 분포한 219명의 현직 국어 교사가 응답한 결과를 바탕으로 문항의 적절성과 응답 범주의 적합성을 분석하였다. WINSTEPS 프로그램을 통한 분석에서 10개 문항은 적합도 측정치(MNSQ)가 0.5에서 1.5 범위에 분포하여 국어 교사의 평가 전문성을 측정하는 데 적합한 문항으로 검증되었다. 그러나 문항의 모수 추정값이 -1∼+2 logit 범위에 집중되어 있어 +2 logit를 초과하는 국어 교사의 평가 전문성 문항의 추가 개발이 요구된다. 또한 5점 응답 범주에 대한 재검토도 동시에 요구된다. 본 척도의 결과를 통해 나타난 국어 교사의 평가 전문성과 관련하여 국어 교사들은 국어과 성취기준과 연계한 국어 평가 도구 개발에 대한 전문성은 낮은 반면, 국어 수행 평가의 실제 시행과 관련한 평가 전문성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어 교사 평가 전문성 개발을 위해 국어 평가 도구 개발에 관한 연수 및 지원을 위한 후속 논의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