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2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활용 학습에서 자기주도학습준비도와 학습자 동기가 사회적 학습성과에 대하여 갖는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자기주도적 성향과 협력적 활동의 성과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국내 일반대학의 사회과학분야 동일 교양강좌를 수강하는 79명의 학습자들이 오프라인 수업과 함께 페이스북 학습 활동에 참여하였다. 사회적 학습성과로는 페이스북 활동 참여 빈도 및 참여수준, 학습만족도, 그리고 학습 상황에서의 관계 측정을 위해 사회적 자본형성을 포함하였다. 정준상관분석결과, 자기주도학습준비도에서 문제해결기술 활용도, 학습에 대한 개방성, 배움에 대한 애정 정도가 학습만족도, 사회적 자본형성, 참여수준과 각각 정준관계를 보였으며, 학습자동기 중 자신감과 참여빈도, 관련성과 참여수준, 만족도와 사회적 학습만족도가 정준관계를 갖고 있었다. 단계적 다중회귀분석결과, 자기주도학습준비도의 문제해결기술 활용도는 학습만족도에 대하여, 창의성은 사회적 자본형성에 대해 가장 강한 영향력을 나타내었으며, 학습자 동기의 만족감은 사회적 학습만족도 및 참여수준에 대하여, 관련성은 사회적 자본형성에 대해 강한 영향력을 보였다. 그러나 학습에서의 독립성과 자발성은 사회적 학습만족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활용 학습에서 자기주도학습준비도 및 학습자 동기의 요소들이 사회적 학습성과와 체계적인 관계를 갖고 있으며, 심리적 요소들의 부정적인 영향력도 고려해야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