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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세대의 중요성은 인구 증가뿐만 아니라 구매력의 향상 및의사 표현의 강도가 증가하면서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과거 실버세대 전체를 대상으로 접근하던 마케팅 전략은 실버세대의특성에 따라 적절히 분류하여 접근하는 방식으로 수정되는 것이적절하다. 또한 세분군 분류 결과에 따라 고객 접근 전략이 결정되므로, 세분군이 얼마나 동일한 특성을 보유하고 있는 지는 마케팅 계획 수립에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따라서 이론적으로 동일 세분군에 속해 있는 고객의 니즈는 대체로 일치해야 한다. 본연구에서는 실버세대의 생활 행태와 생애 단계를 감안하여, 실버세대 대상의 마케팅을 위한 세분군 (細分群) 분류를 수행하였으며,분류된 세분군의 니즈가 얼마나 일치하고 있는지를 측정하기 위하여 동질도 (DoH: Degrees of Homogeneity)를 측정하였다. 동질도는각 세분군을 대상으로 수행된 설문조사의 객관식 문항 별로 최다응답자가 선택한 보기 문항이 다른 문항에 비하여 유의미하게 많다고 판단되는 문항의 수를 전체 문항의 수로 나눈 것으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는 동질도를 활용한 세분군 분류 결과의 적절성 평가 방법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실버세대세분군 분류 결과는 점차 증가하고 있는 실버세대를 위한 마케팅방안 수립의 기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시니어 마케팅 #동질도 평가 #세분군 분류 #실버세대 #Mature Marketing #Degree of Homogeneity #DoH) #Mature Market Sub-segmentation #Elderly gene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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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동질도 평가를 통한 실버세대 세분군 분류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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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질도 평가를 통한 실버세대 세분군 분류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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