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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우리말연구 제45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85 - 21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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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기술 목적은 신문의 헤드라인을 기능에 따라 분류하고 각 유형의 헤드라인을 분석한 사례를 제시하는 것이다. 정보전달 기능과 광고 기능이라는 헤드라인의 두 기능에 주목하여, 헤드라인의 유형을 ‘기사헤드라인’과 ‘광고헤드라인’으로 나눈다. 기사헤드라인은 헤드라인에 사용된 어휘가 기사의 내용에 직접적으로 표현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핵심 어휘가 기사의 첫 단락 또는 둘째 단락의 리드에 포함되어 있는 ‘리드중심형’과 핵심 어휘가 기사의 본문에 포함되어 있는 ‘본문중심형’이 있다. 광고헤드라인은 헤드라인에 사용된 어휘가 기사의 내용에 직접적으로 포함되지 않은 것을 말한다. 헤드라인의 어휘가 기사본문의 핵심 내용을 조합하여 다른 단어로 변형한 ‘본문조합형’과 핵심 어휘가 기사의 본문과 별개로 광고의 슬로건과 같은 ‘슬로건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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