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0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9 - 7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과 및 학문 중심 교육에 대응하여 쟁점 중심 교육이 시민교육 관점에서 지닌 의의를 재조명하였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의 사회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에서 쟁점 중심 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소위 쟁점 중심 교육은 시민이 실제 정치 과정에서 쟁점을 다루는 집단적 의사결정 과정을 그대로 교육 현장에 적용한 것이다. 따라서 쟁점 중심 교육은 현대 사회에 활용할 수 있는 가장 실질적인 시민교육의 내용이자 방법이다. 이 연구에서는 현행 사회과교육은 교과 및 학문 중심으로 전개되어 종합적이고 전인적인 시민교육에 실패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였고,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이러한 문제점은 사회과와 도덕과의 분리로 인해 심화되는 측면이 있다는 점을 제기하였다. 그리고 종합적이고 전인적인 시민교육의 대안으로 쟁점 중심 교육이 지닌 가치를 설명하고, 쟁점 중심의 통합 교육과정 구성과 쟁점 영역의 선정 및 조직 방안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근간으로 하는 교과 교육 차원에서 쟁점 중심 교육을 어떻게 실천할 수 있는지를 검토하였다. 즉, 현행 교과 체제에서 사회과 성취기준 등의 수정과 사회․도덕과 교과목 체제 개편을 통해 어떻게 쟁점 중심 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