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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99 - 12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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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기업 직업능력개발에서의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유비쿼터스 학습이 실제 기업 교육훈련 현장에서 어느 정도로 도입, 추진되고 있는지 그 활용 실태와 유비쿼터스 학습에 대한 향후 계획 및 전략 수립 실태를 살펴보고자 한다. 아울러, 유비쿼터스 학습을 본격적으로 직업능력개발 부분에서 활용하고 있는 기업 사례를 발굴하여 그 추진 현황 및 특성을 분석하여 기업 직업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공유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수행하는데 있어 문헌연구, 조사연구, 사례연구 방법이 적용되었다. 문헌고찰은 주로 유비쿼터스 학습 관련 문헌들을 중심으로 유비쿼터스 학습과 직업능력개발과의 관계를 규명하는 데 중점을 두고 이루어졌고, 조사연구는 노동부의 재직자 훈련을 실시하고 있는 기관 중 e-Learning 실시 기관인 인터넷원격훈련기관을 대상으로 전수조사가 실시되었으며, 총 144개 기관 중 118개 기관이 응답하여 참여율은 81.9%였다. 사례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해 유비쿼터스 학습을 적극적으로 시도하고 있다고 응답한 6개 기관을 대상으로 그 추진 현황 및 특성을 분석하여 기업 직업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분야에서 유비쿼터스 학습에 대한 관심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유비쿼터스 학습을 도입, 실행하고 있는 기관의 수는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아직까지 직업능력개발 부문에서의 유비쿼터스는 ‘실행’ 단계라기보다는 ‘관심’을 두는 단계에 머무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현재의 활용실태는 저조함에도 불구하고 향후 계획이나 전망은 긍정적으로 분석되었다. 기관 관계자들이 유비쿼터스 학습에 대해서 긍정적인 예측을 하고 있다는 것은 현재의 실행도가 높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향후 유비쿼터스 학습이 계속적으로 확대·발전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시사한다. 셋째, 유비쿼터스 학습이 적용될 교육훈련 분야로는 전문 직무능력과 어학으로 나타나 유비쿼터스의 적용분야도 근로자가 직업능력개발 차원에서 일반적으로 요구하는 분야와 크게 다르지 않음을 시사해주었다. 즉, 유비쿼터스 방식으로 학습할 수 있는 분야가 차별화되는 것 보다는 해당 분야를 어떻게 효과적인 유비쿼터스 학습으로 개발·적용 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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