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7 - 5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인지진로이론을 바탕으로 특성화고등학교와 마이스터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태도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다각적인 측면에서 도출하여 관련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통합적인 구조모형 속에서 실증적으로 살펴보고 이에 따른 시사점을 제공하여 관련 연구 활성화와 국가 숙련기술장려정책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진로태도성숙도 관련 변인으로 프로그램 경험, 프로그램 몰입, 사회적지지, 진로장벽, 자기효능감을 상정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연구를 위해 2015년 4월부터 9월까지 한국산업인력공단 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의 ‘숙련기술전수프로그램’에 참여한 특성화고등학교・마이스터고등학교 학생 49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프로그램 몰입과 진로장벽이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둘째, 프로그램 경험, 사회적지지, 진로장벽, 자기효능감이 진로태도성숙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프로그램 몰입은 진로태도성숙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간접효과만 갖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특성화고등학교・마이스터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태도성숙도를 향상시키고 관련 정책을 발전시킬 수 있는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