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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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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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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3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5 - 3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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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처럼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은 말 그대로 국가적 차원에서 교육이 나아가야 할 절대적인 길(과정, 코스)과 활동(내용)을 일컫는다. 그래서 교육과정에는 엄청난 교육력이 잠재하고 있다. 본 논문은 ‘바른 생활’과의 교육과정 변천 과정을 통해 이 교과가 왜 탄생하게 되었고, 어떤 과정을 거쳐 왔으며, 현재의 모습과 미래의 구상에 대한 검토를 통해 ‘바른 생활’과의 정체성을 추적한다. 또한 2007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은 무엇이며, 이에 입각하여 개발된 ‘바른 생활’과 교과용 도서는 어떻게 구성되었고,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이를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교과의 정체성에 따른 것인가를 검토한다. 어떤 교과든 그 교과의 정체성이 분명할 때 교수·학습의 방향도 또렷해지게 된다. ‘바른 생활’ 교과의 정체성에 맞는 교수·학습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그 단원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규범을 찾고 이의 필요성이나 정당성을 인지한 다음, 이를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그러나 ‘바른 생활’ 교과의 정체성이 교육과정이 개정될 때마다 흔들리고 있어 그에 따른 교수·학습의 방향이 불분명해지고 있다. ‘바른 생활‘과 교수·학습의 성패는 교사들의 교과의 정체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교육과정에 관한 철저한 검토에 달려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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