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38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49 - 7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간은 진정한 대화 속에서 인격을 형성하는 ‘대화적 자아’이다. 주아(I)와 객아(me)로 구분되는 자아는 ‘놀이(play)와 경기(game)라는 두 단계를 거치면서 인격적 자아-정체성을 구성하게 된다. 진정한 대화는 ‘나-너’의 인격적 만남이 그 본질이며, ‘무엇에 관한 말’이 아니라 ‘누구를 향한 말’로 이루어지는 대화이다. 진정한 대화는 토론이나 담화와는 다르다. 그것은 상호주체성이 존중되며, 공동으로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이며, 공개적이고 혁신적이어야 한다. 인격교육으로서의 도덕교육의 대화학습은 지식교육으로서의 과학교육에서 이루어지는 담화나 토론을 통한 대화학습과는 전적으로 다른 것이어야 한다. 그것은 반드시 ‘대화 속의 도덕교육’이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