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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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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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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외상경험에 대해 알아보고, Tedeschi와 Calhoun(2004)이 제안한 외상후 성장 모형에 따라 개인의 성격특성인 외향성이 외상후 성장에 미치는 영향에서 환경적 요인인 사회적 지지가 매개효과가 있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고등학생 254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외상경험이 없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224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고등학생들이 경험한 외상은 학업문제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주요 대상(연인, 또래, 가족)과의 관계 문제로 고등학생이 겪을 수 있는 생활사건이었다. 외상 시기는 중학교 입학이후부터 최근 3년 이내가 가장 많았으며, 외상고통은 당시 보다 최근 현저히 완화되었다고 응답하였다. 외향성과 사회적지지, 외상후 성장은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그리고 외향성과 사회적 지지는 외상후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지지의 상대적 영향력이 더 컸다. 또한 외향성이 외상후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사회적 지지의 부분 매개 효과가 있었다. 이는 외향성이 높은 고등학생이 외상후 성장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 과정에서 주요 타인의 사회적 지지가 외상 후 긍정적인 변화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논의하였고 교육에 주는 시사점과 제한점, 추후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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