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교과연계형 인성교육중심 수업이 초등학생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초등학교 3학년 2학기 과학교과의 차시별 내용을 중심으로 연구진과 수업을 담당하는 담임교사가 협동으로 교과연계형 인성중심수업을 설계·개발하였고 담임교사가 수업을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 소재 Y초등학교 3학년 학생 197명(실험집단 113명, 통제집단 84명)이었다. 사전·사후 인성검사는 생명존중, 소통, 협동의 인성덕목을 측정하는 30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실험설계로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을 사용하였으며, 자료는 공변량분석(ANCOVA)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 학기의 과학교과 전체 내용을 중심으로 교과연계형 인성교육중심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지도안을 개발하였다. 둘째, 교과연계형 인성교육중심 수업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사전점수를 공변인으로 설정하고 사후점수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생명존중, 소통, 협동, 전체 점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초등학교 3학년 과학교과와 연계한 인성교육중심 수업은 학생들의 생명존중, 소통, 협동의 인성덕목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과연계형 인성교육중심 수업의 활성화를 위한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이 인성교육중심 수업유형 개발, 초·중등교육의 다양한 교과에서 인성교육중심 수업의 실천과 효과분석, 교과연계 인성교육중심 수업 효과분석을 위한 측정도구 개발 등의 영역에서 제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