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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해운물류학회 해운물류연구 해운물류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909 - 93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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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항만물류서비스 공급자 간 고객의 편의제공을 위한 협력차원을 추출하고 이들 요인들과 고객만족 및 신뢰 그리고 고객행동 간 어떠한 인과관계가 있는지를 파악하여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인천항의 물류서비스 공급자간 협력활동이 고객특성인 기업의 형태에 따라 만족과 신뢰 그리고 고객행동 간에 어떻게 차별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항만물류서비스 공급자 간 고객의 편의제공을 위한 협력차원은 결정편의, 거래편의, 접근편의 협력으로 구분됨을 확인하였고 이들 3차원과 고객의 만족 및 신뢰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결정편의 및 접근편의 협력이 유의하게 나타났다. 특히 기업의 형태에 따른 서비스 편의 협력차원과 관계품질 간의 관계를 살펴 본 결과 화주는 거래편의를, 물류업체는 결정편의 및 접근편의를 높게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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