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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89 - 11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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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중국민족민간무용의 현황에 대해 논의하였다. 중국은 56개 민족으로 이루어진 다민족국가로 각 민족의 민간에서는 각 민족적 풍격을 보여주는 다양한 민간무용이 존재한다. 따라서 한편의 소논문을 통해 거대한 중국의 민족민간무용을 논의한다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이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좀 더 포괄적인 관점으로 중국민족민간무용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중국의 무용계에서 전개되는 민족민간무용에 대한 개념을 중심으로 중국 민족민간무용의 현황을 논의 하였다. 중국민족민간무용은 크게 두 차원의 범주에서 살펴볼 수 있었다. 첫째는 전승의 차원이고 둘째는 발전의 차원이다. 전승의 차원에 대한 양상은 전통사회로부터 전승된 원생태(原生態)로서의 중국민족민간무용에 대한 것이다. 원생태 중국민족민간무용은 국가 차원으로 보호되어 국가급 비 물질 문화유산으로 현대 사회에서 민족적 정체성을 유지하는 뿌리가 되며 전승되고 있었다. 발전적 차원에 대한 양상은 당대의 민족민간무용으로 발전된 중국민족민간무용에 대한 것이다.이는 원소교학(元素敎學)체계로 정립된 학원파(學院派) 중국민족민간무용과 예술로서의 중국민족민간무용이다. 발전된 중국민족민간무용은 현대사회에 당대의 예술로 승화되어 중국의 대중들에게 예술에 대한 심미적 향수를 불러일으켜 인간 삶의 질적인 가치를 부여해 주고 있다. 중국에서 민족민간무용은 고전적인 유물로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전통과 현대를 지속적으로 이어가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끊임없는 전승과 발전을 계속해 나가고 있다. 따라서 중국민족민간무용은 중국문화예술의 축을 이루는 중요한 구성요소로 중국인들의 생활 속에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중국특색을 띤 다차원적인 개념과 확장 가능한 경계를 갖는다. 이는 수많은 민족이 교류를 통해 서로 영향을 주고 융합, 분열, 소멸의 과정을 겪으면서 점차 다원화(多元化)된 통일체가 형성된 하나의 완성된 체계로 발전되고 있다(쫑위신, 2010, p.12). 따라서 중국민족민간무용은 중국의 민족적 통합을 이루는 강인한 생명력의 원천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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