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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음악학회 음악연구 음악연구 제43권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37 - 6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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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만의 [여인의 사랑과 생애]는 가성부의 선율은 아주 풍성하고 유연해서 부르기 좋게 되어있고 그 진행은 온건한 수평진행과 동경을 담은 4도의 움직임을 즐겨 사용함으로써 남성적인 열광이나 과격함은 보이지 않지만 여성적인 부드러움과 극단으로 치닫는 애정을 잘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낱낱의 곡 선율은 반주와 서로서로 관련되어 적절한 조화를 이루고 있는데 이제까지의 슈만의 다른 가곡들보다 유별나게 다양한 피아노 반주를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그냥 화성적이거나, 그 연속이거나, 아니면 분산화음적인 것이 반수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슈만으로써는 이처럼 단순한 반주로써 사랑의 순수성이나 숭고함을 묘사하려했는지도 모른다. 이 연가곡의 연구를 통해 작품의 내면세계를 연구해봄은 물론이거니와 곡을 해석하는데 있어서 시의 의미와 프레이징 처리, 아고긱(Agogik), 다이나믹(Dynamic), 그리고 발성적인 부분 등을 연구하여 좀 더 좋은 연주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성악가가 음악적으로 곡을 잘 표현하기 위해서는 첫째, 체계적인 발성을 통해 곡의 톤 칼라(Tone Color)를 잘 결정하여 노래해야 하며, 둘째, Text를 완전히 이해하고 단어의 강세 ,자음과 모음의 뉘앙스에 따라 노래를 부르도록 해야 하며 셋째, 반주자가 반주 할 때 시와 성악부의 음악 관계를 잘 살펴본 뒤 반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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