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은비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오헌석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0권 제3호(통권 제71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719 - 743 (25page)
DOI
10.15753/aje.2019.09.20.3.7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교수의 학문열정 형성과정을 살펴봄으로써 학문 분야에서의 전문성 개발 원동력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문열정이 높다고 인정되는 국내 대학교수 17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대학교수의 학문열정과 형성과정, 그리고 형성과정의 특징을 고찰하였다.
연구결과, 대학교수의 학문열정은 ‘생존 열정’과 ‘실현 열정’으로 구분되었다. 생존 열정은 교수 초임기 학계에서 독립된 연구자로서 생존하기 위해 개인 연구에 모든 시간과 에너지를 집중하며, 현재 진행 중인 연구 과정에서의 재미와 기쁨을 만끽하는 특징을 보였다. 반면, 실현 열정은 학계 선구자로 평생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학습하며, 높아진 영향력과 명성으로 책임감과 두려움을 느끼는 특징을 보였다. 다음으로, 학문열정은 크게 세 가지 과정에 의해 형성되었다. 첫째, 지적 호기심을 해결하고, 학문적 영향력을 발휘하며, 학계로부터 인정받고자 하는 학문적 욕구를 충족하고자 하는 과정에서 형성되었다. 둘째, 학문활동의 의미를 지속적으로 형성하는 정당화 과정에서 형성되었다. 셋째, ‘연구자’라는 단일한 역할 정체성에서 ‘연구자’와 ‘교육자’의 역할 정체성으로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형성되었다. 마지막으로, 대학교수들의 학문열정은 ‘생존 열정’에서 ‘실현 열정’으로 질적으로 변화하며, 주도적으로 형성된다는 특징이 있었다.
본 연구는 학계 최고 전문가인 대학교수의 학문열정 형성과정을 그들의 실제 경험을 분석하여 질적으로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해 전문성 개발 원동력으로서 열정의 형성과정에 대한 이해를 확장할 수 있는 이론적 시사점 및 학계 구성원의 학문열정을 고취할 수 있는 실천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