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는 대학생의 학업지속의향과 행복추구경향(참여추구, 의미추구, 즐거움추구)의 관계에서 그릿이 어떤 구조적 관계를 보이는지 탐색하고자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생 39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각 변인간의 관계와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추구경향과 즐거움추구경향은 그릿에 각각 유의한 정적, 부적 영향을 미쳤으나 의미추구경향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그릿은 학업지속의향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그릿은 참여추구경향과 학업지속의향, 즐거움추구경향과 학업지속의향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의 학업지속을 유지하기 위해 보다 원천적인 변인을 추가적으로 규명하고 확장하는 데 기여할 수 있고, 대학 상담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학업지속 상담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 제공과 방안을 제시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학업지속의향 #행복추구경향 #그릿 #academic persistence intention #grit #orientations to happiness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