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유경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7 No.4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43 - 52 (10page)
DOI
10.17548/ksaf.2019.09.30.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소비자들은 제품이나 서비스 자체보다 브랜드 이미지를 구입하는 브랜드 지향적 구매 행위를 보인다. 기업은 차별화된 브랜드 컨셉을 개발하여 자신의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통합적 이미지로 홍보하고 있으며 유니폼 디자인에까지 반영되어 유니폼 본래의 기능과 더불어 정체성과 가치를 확고히 하는 역할을 한다. 본 연구는 브랜드의 상징적 이미지 향상, 착용자의 기능성, 심미성이 조화된 유니폼을 개발하기 위하여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유니폼을 기획, 디자인함으로써 기업의 이미지 통합에 활용되는 유니폼 디자인을 연구,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유니폼 디자인 개발을 위한 선행조사를 위하여 브랜드 이미지와 유니폼 디자인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다학제적 고찰하였고 이를 통해 기본 요건을 정리함으로써 기업의 CI를 상징적으로 나타내고 착용자들의 역할과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디자인 방향을 설정하였다. D업체의 디자인 의뢰를 시작으로 산학협력 가족기업협약. 사업계획서 제출 및 과제계약, 유니폼 디자인 개발 사업 설명회를 실시하였고 환경특성 및 착용자 디자인 선호도 설문조사를 위한 준비단계를 거쳐 디자인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CI와 브랜드 이미지의 상징성, 업무능력 향상을 위한 기능성, 착용자 만족도 향상, 브랜드 홍보를 위한 심미성을 반영한 유니폼 디자인을 실증적으로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실증적 디자인 개발로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에 맞는 유니폼 디자인 방향을 설정하여 효과적인 서비스를 실현하는데 도움이 되고 기업과 연계한 융복합 연구로 향후 유니폼 디자인 연구 개발에 기초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브랜드 이미지와 유니폼 디자인
Ⅲ. 유니폼 디자인 개발
Ⅳ.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