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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미경 (성균관대학교) 차용진 (숙명여자대학교) 이홍재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원 다문화사회연구 다문화사회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107 - 140 (34page)
DOI
10.14431/jms.2019.10.12.3.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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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들의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이용 경험이 이중문화 정체성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15년 전국다문화가족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다문화 청소년의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이용이 이중문화 정체성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회귀분석과 성향점수매칭 분석을 시도하였다. 회귀분석 결과에서는 다문화 청소년의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이용 경험이 이중문화 정체성 형성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일수록, 연령이 낮을수록, 한국 국적이 없을 경우, 외국생활 경험이 있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사회적 차별경험이 있을수록 이중문화 정체성 형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향점수매칭 분석에서도 회귀분석과 동일하게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이용 경험이 있는 다문화 청소년이 이용 경험이 없는 청소년에 비해 긍정적인 이중문화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이용 여부가 다문화 청소년의 이중문화 정체성을 형성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는 회귀분석과 성향점수매칭에서 일관되게 나타났다. 다만 이중문화 정체성에 대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이용의 회귀계수 값이 회귀분석과 성향점수매칭 분석에서 상이하게 나타나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청소년의 긍정적인 이중문화 정체성 형성을 위한 이론적 · 정책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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