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숙 (전남대학교) 탁동길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0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1,943 - 1,952 (10page)
DOI
10.9728/dcs.2019.20.10.19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 혁명으로 인하여 소프트웨어 중심의 융합인재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복잡하고 어려웠던 코딩 교육 방식을 탈피하고 재미와 흥미를 가지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4차 산업시대에 적합한 코딩 교육 방식을 설계하기 위해서 생활 밀착형의 융합 코딩 교육을 제안한다. 제안된 생활 밀착형 코딩 교육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학습자를 고등학생으로 선택하고 학급 좌석 배치와 시간표 작성을 대상으로 코딩 교육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설계된 생활 밀착형 코딩 교육을 실시하고 빅데이터 분석 방식을 활용하여 교육 효과를 분석한 결과, 코딩 교육을 의무화함으로 학생들이 느끼는 학습 부담감을 줄이고 코딩에 대한 긍정적인 마음을 제공하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제안된 생활 밀착형 코딩 교육을 기획하고 적용하는 과정에서 교육자 간에 정보와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교육자 대상의 학습 커뮤니티가 활성화되어야 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생활 밀착형 주제의 코딩 교육
Ⅳ. 실험 결과 및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