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연구목적] 본 연구는 제조사와 전속대리점 형태의 유통채널 내 거래당사자의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거래에 대한 채널 거래 당사자의 주관적 생각을 유형화하여 유통채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유통채널에서 직ㆍ간접적으로 영업활동을 하는 36명을 연구 대상으로 인간의 주관적 생각을 심층적으로 측정하고 분석하는데 유용한 Q 방법론을 사용하였다. Q 모 집단은 제조사와 대리점 직원 80명을 대상으로 개방형 질문과 개별심층 면담을 통해 1차로 355개를 추출한 후, 2차로 영업경력 10년 이상의 영업전문가 4인의 확인을 통해 70개의 Q 모집단을 선별하였다. 그리고, 3차로 Q 방법론 연구 경험이 있는 교수 1인과 영업경력 20년 이상의 영업전문가 2인의 자문을 거쳐 확정한 Q 진술문 34문항으로 Q 분류를 진행한 후, Ken-Q Analysis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각 유형의 특성을 보여주는 진술문과 ±1.0 이상의 표준점수를 갖는 진술문을 고려하여, ‘제1유형-지지자형’, ‘제2유형-주고받기형’, ‘제3유형-냉소주의형’, ‘제4유형-충신형’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연구의 시사점] 첫째, 4가지 유형의 특징을 고려한 맞춤형 영업방식을 영업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둘째, 모든 유형에서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거래에 대해 공통적으로 나타난 의견은 “약속의 철저한 이행”으로 (#15, m.z=1.02), 이른바 ‘갑질’의 문제를 해소할 해결책이 될 수 있다. #Subjectivity Study #Trust-based Governance #Distribution Channel #Q Methodology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거래 #주관성 연구 #유통채널 #Q 방법론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Ⅲ. Research methodology
Ⅳ. Results
Ⅴ. Discussions
Ⅵ. Conclusion
References
요약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