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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99 - 70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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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세계화가 강조되기 시작한 1990년대 이후의 한국의 영어교육정책의 변화 과정을 영어과 교육과정의 개혁내용과 교육과정을 기초로 출판된 영어교과서의 내용을 분석하여 한국 영어교육 정책의 세계화 지향성을 평가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러한 연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세부적인 연구 목표를 설정한다. 첫째는 세계화 교육 정책이 도입된 1990년대 이후의 영어교육의 정책 변화를 교육과정의 변천 내용을 통하여 분석한다(Chang, 1996, 1999, 2001, 2009; Kwon, 2000). 둘째는 제6차 교육과정 시기 및 제7차 교육과정 시기(Yim, 2007), 그리고 개정 교육과정 시기(2009년, 2015년)에 출판된 영어교과서의 내용을 분석하여 한국의 영어교육 정책과 세계화 전략의 연관성을 입증한다. 연구 방법은 영어과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과 그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집필된 영어교과서의 내용을 분석하는 것이다. 교과서 분석은 영어교과서의 틀을 구성하는 교수요목 설계와 교과서의 주제 구성을 기준으로 설정하였다. 분석결과 한국의 영어교육 정책은 1990년대를 기점으로 세계화 시대에 경쟁력을 구비한 인재를 양성한다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적절하게 개편되어져 왔음을 입증할 수 있었다. 특별히 1990년대를 기점으로 적용된 제6차 교육과정은 의사소통중심의 교수요목을 채택하여 문법-구조중심 교수요목을 채택한 이전의 교육과정 시기와 질적인 차이를 초래했으며, 제7차 교육과정과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서 집필 기준을 적용하여 출판된 영어교과서는 주제를 채택한 측면에서 외국문화를 도입하고 또 한국의 문화를 세계에 소개하고 한국의 민족적 자긍심을 고무시키는 주제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서, 영어교육 정책이 세계화시대의 요구를 반영하는 방향으로 적절하게 개편되어 졌다는 사실을 입증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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