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8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29 - 23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정서지능이 자기결정성과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 소재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310명(남: 151명, 여: 159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지능과 자기결정성 동기의 상관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지능 구성요인 중 정서활용이 자기결정성 동기와 가장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서지능의 총합은 자기결정성 동기 중 자율성의 20.8%, 유능성의 44.8%, 관계성의 16.5%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서지능과 학습몰입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정서지능의 구성요인 중 타인정서이해를 제외하고 자기정서이해, 정서활용, 정서조절 모두 학습몰입을 예측하는 유의한 변인임이 확인되었다. 정서지능 총합의 학습몰입에 대한 설명력은 49.4%였으며, 정서활용의 예측력(beta=.561, p<.001)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학업이나 전공에 흥미를 잃은 학생들과 학업 및 진로에 대한 과도한 스트레스와 불안으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학생들을 위해서 대학차원에서는 그들의 정서 상태에 대한 인식과 조절을 할 수 있는 정서 훈련 프로그램의 제공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