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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8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93 - 1,01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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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이 사회적으로 중요해짐에 따라 창업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과 창업의도와의 관계에서 개인적 특성의 매개효과와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가 존재하는지의 여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기업의 중간관리자급 이상인 30대~60대 사이의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374부의 데이터가 수집되어 이를 토대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기업가정신이 높을수록 개인적 특성 중 외향성, 성취욕구, 자기효능감과 창업의도가 높아지고 사회적 지지와 개인적 특성이 높을수록 창업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기업가정신은 자기효능감을 거쳐 창업의도로 가는 경로를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개인적 특성 중 외향성과 창업의도 간의 관계는 사회적 지지의 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우리나라의 예비창업자들의 증가와 성장 및 창업의도 고취를 위해서 이론적 시사점 및 정책 지원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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