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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37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9 - 8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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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수호의 작품 <볼레로>에 들어있는 춤의 내용이나 형식, 소품 등의 분석을 통해 그 속에 내재되어 있는 춤 사상을 연구하고자 한 것이다. 국수호는 직업춤꾼으로 또 안무가 겸 연출가로 한국무용의 수준을 세계에 알려온 인물로, 음악가 모리스 라벨(Maurice Ravel)이 작곡한 관현악적 무용곡인 <볼레로(Bolero),1928>를 사용해 창작공연을 두 차례(2003년, 2007년) 하였다. 국수호의 작품 <볼레로>는 생명의 탄생과 삶의 고통 그리고 죽음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이 춤에는 생명(生命)사상과 공(空)사상, 그리고 원(圓)사상이 내재해 있다고 보았다. 생명사상은 ‘천, 지, 인’ 사상을 중심으로 ‘인간완성’, ‘인간구원’이라는 가치로 나타나는데, 국수호의 작품 <볼레로>는 무위자연, 혹은 천지인 합일을 통한 인간의 구원 등이 보이는 생명사상을 엿볼 수 있다. 또한 국수호의 <볼레로>는 어떤 존재를 막론하고 결국은 무아(無我)로 돌아감을 표현하고 있는데 이는 무소유-공(空)사상 사상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국수호의 <볼레로>에서 무대 바닥에 갈려있는 소품인 원이 가지는 의미는 탄생에서부터 죽음까지 하나의 삶이 원을 그리며 이루어지고, 춤의 내용과 형식, 그리고 춤사위 동작의 형태 역시 원의 순환성에 머물고 있으므로 이를 원사상으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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