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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4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7 - 12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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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사와 교육복지사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에서 수행되는 업무의 중요도와 실행도를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대해서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로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선행연구 결과를 토대로 5개 대업무와 26개 세부 업무를 문항화해서 경기도 내 초․중․고등학교에서 근무하는 교육복지사 전원과 이들 학교에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업무를 담당하는 교사 각 117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교육복지사 93명과 교사 89명에게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교육복지사는 프로그램 운영을 제외한 전체의 대업무에 걸친 19개 세부 업무에 대해서 중요도를 실행도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인식하였다. 교사는 7개 세부 업무에 대해서 중요도를 실행도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인식하였다. IPA 결과, 교육복지사는 10개, 교사는 15개 세부 업무가 지속유지영역에 속한다고 인식하였고, 낮은 중요도와 실행도인 점진개선영역에는 교육복지사는 7개, 교사는 10개 세부 업무가 속한다고 인식하였다. 우선개선영역에는 소수의 세부 업무가 속하였지만, 높은 중요도에 비해서 실행도가 낮은 업무이므로 실천적인 개선 전략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과잉투자영역에는 교육복지사에게서만 3개의 세부 업무가 제시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육복지사와 교사가 인식하는 중요도를 바탕으로 실행도를 개선할 수 있는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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