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5 - 6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항공여객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으며 특히 대형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의 경쟁이 날로 격화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대형항공사는 저비용항공사에 대한 차별적 경쟁우위를 유지하고강화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기내식은 저비용항공사와 비교하였을 때 대형항공사의 차별적 경쟁우위의 요소가 될 수 있어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기내식 품질과 만족에 영향을미치는 요소가 무엇인지, 그리고 기내식이 기내 서비스, 항공사 이미지, 가격 민감도 및 재이용 의도에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이용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지 318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구조모형방정식을 통하여 변수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승무원 서비스 환경이 기내식 품질 인식에 영향을 미쳤으며, 기내식 만족은 기내 서비스 만족과 항공사 이미지 향상에 영향을 미쳤다. 또 이는 가격민감도를 완화하고 재이용 의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대형항공사는 양질의 기내식 제공으로 항공사 서비스와 이미지를 개선할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저비용항공사와 비교되는 항공권 가격에 대한 민감도를 완화할 수 있으며 계속적인 이용을 유도할 수 있다는 실무적 시사점을 발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