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613 - 1,62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건강 관련 수업에서 거꾸로 수업모형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함이다. 연구대상은 우리나라 B시의 S고등학교에 재학하는 2학년 학생 114명이며, 연구기간은 2017년 9월 15일부터 2017년 10월 30일까지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거꾸로 수업 전,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 및 학업 관련 특성의 동질성은 카이제곱 검정과 독립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4주간의 거꾸로 수업 후, 실험군과 대조군의 학업성취도, 학습동기, 학업적자기효능감과 수업만족도 평균의 차이는 독립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건강 관련 거꾸로 수업 후 학업성취도는 실험군과 대조군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학습동기와 학업적자기효능감, 수업만족도는 실험군과 대조군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각각 학습동기는 대조군 3.23점, 실험군 3.87점(t=1.754, p=0.001), 학업적자기효능감은 대조군 3.17점, 실험군 3.76점(t=2.868, p=0.001), 수업만족도는 대조군 3.52점, 실험군 4.12점(t=1.247, p=0.027)이었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추후 연구에서는 학업성취도를 올릴 수 있는 방법적인 면을 고려할 필요가 있고, 건강 관련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를 만들어 한 학기 동안 수업을 시도하여 지속적인 변화를 살펴보는 시도가 필요하다. 또한, 고등학생 외에도 학령별 대상자 특성에 맞는 거꾸로 수업모형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시도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