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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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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업교육학회 상업교육연구 상업교육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1 - 5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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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의 대 한국 무역기업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기업가정신이 한국 기업과의 거래에서 장기지향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한 연구이다. 특히 독립변수인 기업가정신은 정경식 등(2016)의 연구에서 적용한 기업가적 행위를 중심으로 하여 위험감수성, 혁신성, 진취성, 성취욕구를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로 두었으며, 종속변수는 무역기업의 특성 상 거래 절차 및 가격의 공정성 등을 반영할 수 있는 거래과정과 구성원의 조직몰입 및 장기지향성으로 두고 변수간의 간의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중국의 무역기업 구성원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분석에는 317명의 설문결과를 가지고 SPSS와 AMO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신뢰성과 타당성 및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형에 대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거래과정에는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 중 혁신성과 성취욕구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몰입에는 위험감수성과 성취욕구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성취욕구가 거래과정과 조직몰입에 매우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또한 거래과정과 조직몰입은 모두 거래의 장기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국내의 기업환경과 다르게 시장 환경의 변화가 매우 큰 국제무역에서 구성원의 기업가정신은 상대방과의 거래에 대한 공정성의 인식 및 장기근속과 같은 조직몰입 등을 통하여 신뢰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무역거래에서의 장기지향성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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