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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온지학회 온지논총 온지논총 제58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 - 54 (4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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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박지원의 <열하일기> 중 음악에 관한 토론을 벌였던 기록인 「망양록」에 대한 연구이다. 이 연구를 통해 전통시대에 유일했던 ‘한⋅중 음악 대토론의 기록’ 연구로서 「망양록」의 음악대담의 내용이 어떤 것인지 주제별로 나누어서 분석해 보고 그 의미가 무엇인지 찾아보고자 하였다. 이 논문은 본론을 두 장으로 나누었는데, 하나는 「망양록」서술 배경과 대담자들에 대해 살펴본 것이고 다른 하나는 주제별로 본 「망양록」의 음악대담이다. 「망양록(忘羊錄)」은 악률에 대한 토론에 몰두해 있느라고 쪄 놓은 양고기가 식을 때까지 대담을 벌였던 데서 붙여진 이름으로 연암 박지원(1737~1805)이 1780년 연행 도중 열하에서 만난 학자 곡정(鵠汀) 왕민호(王民皥)와 형산(亨山) 윤가전(尹嘉銓)과 나눈 음악에 대한 토론을 기록해 놓은 것으로 『열하일기』에 포함되어 있다. 악률과 음악이라는 주제만을 가지고 장시간에 걸쳐 토론하고 그것을 기록에 남길 수 있었던 것은 박지원과 중국음악학자들이 음악이론에 매우 밝았던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주제별로 본 「망양록」의 음악대담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첫째는 악률과 악조에 대한 대담을 살펴보았다. 오음과 육률의 개념을 확인하고 왜 음악에 고금의 차이를 보이는가, 왜 아악과 정성이 구별되는가에 대해 논의한 것과 음에 선악이 있는가에 대한 대담이다. 또은 중국과 우리나라에서 쓰이는 우조의 개념의 다른 점에 대한 대담이다. 둘째는 악기와 악곡에 대한 대담을 살펴보았다. 중국에 양금이 들어온 유래와 조선의 금슬, 즉 거문고와 가야금에 대한 대담과 대성악 등의 악곡이나 장르에 대한 대담이다. 셋째는 고악과 『악경』에 대한 대담을 살펴보았다. 고악이 중국에 남아 있는지 『악경』이 조선에 있느냐는 질문으로 시작되는 대담이다. 여기에서는 당시 궁정에서 하는 연회 음악과 청대의 아악의 실상, 그리고 아악사에 대한 대담이 전개되었다. 이 「망양록」 연구를 통해 조선 후기 지식인을 대표하는 연암의 악률에 대한 생각도 읽을 수 있고 청대 학자들의 생각도 읽을 수 있다. 이들 대담자 모두 음악학자들은 아닌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음악의 원리나 운용에 매우 밝은 사람들이라는 것은 그들의 대화 속에서 드러나 있다. 연암은 이미 청대의 학술과 문예에 매우 높은 식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그들과 수준 높은 필담을 나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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